주요뉴스 증권·금융

금융위, 7월 28일~8월 22일 '2025년 D-테스트베드' 모집

기사등록 : 2025-07-27 12: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 번역할 언어 선택

데이터 이용해 금융 서비스 관련 과제 시험장 제공
아이디어 테스트 환경 제공, 다양한 지원도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금융위원회는 7월 28일부터 8월 22일까지 4주간 '2025년 D-테스트베드' 하반기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27일 발표했다.

[사진=금융위원회]

D-테스트베드는 혁신적인 핀테크 아이디어를 보유한 스타트업 및 예비 창업자들이 데이터를 이용해 금융 서비스 관련 과제를 시험할 수 있도록 시험장(Testbed)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개인, 팀, 기업은 누구든지 지원이 가능하다. 참여자는 금융회사-핀테크 협업과제, 공익과제, 자유과제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선정된 참여자에게는 아이디어 테스트 환경이 제공되고, 아이디어의 시험과 사업화 연계를 위한 다양한 지원도 이뤄진다.

테스트 환경은 실제 데이터와 원격 분석 시스템(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 가상 데스크톱 인프라), 상시 활용 가능한 오프라인 분석환경으로 구성된다. 올해부터는 참여자가 보유한 데이터 일부도 시험장 내로 가져올 수 있게 돼 활용 폭이 넓어진다.

D-테스트베드에서는 금융위원회, 통계청, 금융결제원, 한국신용정보원 등의 데이터를 제공하며, 제공 데이터 명세 및 샘플은 D-테스트베드 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선정된 참여자는 데이터 분석, 보안, 투자, 법률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멘토링을 받게 되며, 아이디어의 사업화 가능성에 대한 평가 의견서도 제공된다. 더불어, 핀테크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핀테크 지원 사업에 신청 시 가점도 부여된다.

올해부터는 급증하는 AI 관련 핀테크 아이디어 개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AI 특화 전형을 신설해 운영 중이다. 해당 전형에 선정된 참여자는 AI 개발을 위한 고사양 하드웨어(GPU) 지원을 받게 된다.

2021년 시범사업으로 시작된 본 사업에는 총 127개 팀이 참여하였고, 올해 상반기에는 26개 팀이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하반기에는 AI 특화 전형을 포함해 20개 내외의 참여자를 모집할 계획이다.

참여를 원하는 경우, 참여 부문과 전형을 선택해 D-테스트베드 포털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하반기 참여자는 9월부터 12월까지 제공된 결합 데이터를 활용해 아이디어 구현 및 검증을 진행하며, 최종적으로 결과 보고서를 제출하게 된다. 연말에는 전체 참여자에 대한 성과 평가를 거쳐 2025년 D-테스트베드 6개 우수팀이 선정되어 시상할 예정이다.

dedanhi@newspim.com

히든스테이지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